올해로 4살이 된 도담이...

이 때쯤 되면 맞벌이든 아니든 어린이집에 많이 보낸다.

 

하지만 나는 지난 2월 보육료 신청을 할 때 양육수당을 신청했다.

그리고 3월 25일 처음으로 양육수당이 통장으로 입금되었다.

 

100,000원... 생각하기 따라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는 금액이지만

가계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다.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아 친구들과 어울릴 기회가 없는 도담이를 위해

문화센터에 다니고 있는데 그 비용이라도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양육수당을 바우처로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란다.

양육수당이 사교육이나 허튼 데 사용이 될 수도 있다는 거다.

 

사교육?? 지금 다니는 문화센터나 학습지도 포함이 되는 건가?

양육비도 생활비의 일부인데...

그런 생각이 들면서 바우처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말에 반감부터 생겼다.

 

아무래도 바우처로 지급이 되면 사용처가 제한되고

현금에 비해 많이 불편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금으로 지급이 될 경우 부작용이 많을 수 있다지만

바우처로 변경이 된다고 그 부작용을 막을 수 있을까?

오히려 넉넉한 가정 보다는 어려운 가정에서 더 큰 불편을 겪을 것이다.

 

한편으론 이런 생각도 든다.

차라리 처음부터 바우처로 지원을 했더라면 이런 논란도 없지 않았을까?

그리고 지금 당장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게 다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일부 지역에선 양육수당 지급을 아직 못받았다고 들었다.

3월 양육수당 지급 후 이미 예산이 바닥난 곳도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몇개월 버티기 힘든 상황이라고 한다.

 

이대로라면 지원을 계속 받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그렇더라도 결국에는 우리들에게 훨씬 더 큰 부담이 되어 돌아올 지 모른다.

 

지금 당장은 양육수당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따지고 보면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 규모가 더 클텐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무상 보육... 부모의 입장에선 너무나 고마운 정책이지만

이렇게 아무런 준비나 대책없이 시행되길 원한 건 아닌데 말이다.

 

그렇다고 나라에서 지원을 해준다는데

형편이 넉넉한 것도 아니고 신청을 안할 수도 없다.

 

신청 자격이 안되어도 조작해서 받는 사람은 똑똑한 거고

몰라서 못챙기면 바보가 되는 불편한 현실... ㅠㅠ

Posted by 연한수박